나랑유치원 HOME

 
이름 관리자 이메일
작성일 11.10.25 조회수 3581
파일첨부
제목
주말 프로그램을 위한 부모님의 지원

? 부모교육 ?

주말 프로그램을 위한 부모님의 지원

유아들은 삶의 전반에서 진정 자신을 이해하고 삶을 지원하는 성인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주말에 유아와 함께 하는 부모는 자녀를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한 존재로 인식하고 바람직한 지원 활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면 우리 유아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1. 유아에 대한 이해

▣ 유아는 어떤 존재인가?

? 스스로 배우는 능력을 가진 존재

- 유아는 본래 스스로 생각하고 탐색하며 발견하려는 의지를 갖고 태어났으며 능동적으로 활동하는 존재입 니다.

? 주변 세계에 호기심과 관심을 보이는 존재

- 유아는 늘 새롭고 다른 것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보이는 열린 자세를 지닌 존재입니다.

? 타인과 능동적으로 사귀려하는 존재

- 유아는 본래 타인과 능숙하게 사귀고 서로 관계를 맺어 상호작용하려는 능력을 가진 존재입니다.

☞ 유아는 어떤 존재일까요? 유아는 주변 세계에 대해 끊임없는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능력의 소유자입니다. 즉, 세상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지식과 삶에 대한 나름대로의 욕구를 지닌 유능한 존재이다. 따라서 아동중심의 교육자들 뿐 아니라 유아와 함께 지내는 성인들은 ‘유아가 나약하고 부여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유아 스스로 앎을 깨우치며 삶을 구성해 갈 수 있는 잠재력이 있고 유능한 능동적인 존재’라는 사실을 중시하셔야 합니다.

2. 유아를 위한 성인의 역할

? 귀 기울여 주기

- 유아의 호기심과 생각, 말과 행동에 귀를 기울여 줍니다. 귀를 기울인다는 것은 말을 귀로 듣기만 하는 것 이 아니라, 가슴으로 듣는 진지한 태도입니다. 유아에게 다가가 관심을 두고 말과 행동의 의미를 해석해 보는 역할이 필요합니다.

? 기다려 주기

- 성인이 서두르며 유아의 반응을 요구하면 충분한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한받게 됩니다. 유아의 생각과 사려가 깊어질 수 있도록 기다려 주는 성인의지원이 필요합니다.

? 공동탐구자 되기

- 성인은 지식을 전달하는 제공자가 아니라 유아와 함께 탐구하고 발견하며 지식을 창출해 가는 모습의 지 원자이어야 합니다. 지식은 성인이 가르친다고 자동적으로 배워지는 것이 아니라 유아 스스로 재구성할 때 만이 확장되어질 수 있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유아들이 스스로 창조자로 인식하게 도와주고 앎(탐구)의 기쁨을 발견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유아는 학습과 발견의 과정에서 스스로 발견하고 지 식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동적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3. 일상 속에서의 놀이공간 지원

? 아름답고 풍요로운 공간

- 일상을 알아가는 모든 장소가 놀이공간입니다. 유아의 호기심이 수용되고 제한받지 않는 공간을 지원합니 다.

? 스스로 배울 수 있는 놀잇감 지원

- 한 가지 답으로 정해진 놀잇감이 아니라, 유동적이고 변형이 가능한 놀잇감을 지원합니다.

? 흥미롭고 매력적인 다양한 매체 지원

- 주변의 잡동사니를 포함하여 어떠한 물건이든 가져다 사용하여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매체를 지웝합니다.

☞ 유아의 생활을 놀이이며, 놀이는 곧 삶입니다. 놀이 속에서 유아는 다양한 경험을 하며, 자신의 생각과 이해를 정리할 뿐 아니라 새로운 경험의 확장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유아가 많은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풍요로운 놀이공간을 지원해야 합니다. 

이전글 아빠, 엄마와 함께 책을 읽어요!
다음글